수면에는 총 4개의 단계가 있다고 합니다. 수면 중 우리는 꿈을 꾸는데 이 꿈은 숙면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. 수면의 단계와 주기를 알아보고 수면을 돕는 꿈은 어떤 단계에서 꾸며 꿈이 숙면에 주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. 수면의 4단계와 주기
과학자들은 수면을 총 4단계로 구분합니다. 뇌파로 뇌의 활동을 측정하여 단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a. 비렘 수면 1단계 (NREM 1)
- 가벼운 수면 단계로, 잠자리에 들어 쉽게 잠이 드는 단계입니다.
- 외부 자극을 받으면 잠에서 쉽게 깹니다.
- 근육 활동은 줄어들며, 심박수와 호흡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.
- 알파파(8-13Hz)가 측정됩니다.
b. 비렘 수면 2단계 (NREM 2)
- 얕은 잠을 자는 단계로 뇌에서 수면 방추가 나와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심장 박동 수와 체온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.
- 뇌파는 세타파 (4~8Hz)가 측정되는데 1단계 보다 느려지지만 간헐적으로 빠른 뇌파 활동이 관찰됩니다.
c. 비렘 수면 3단계 (slow-wave sleep)
- 서파수면 이라고도 알려진 깊은 잠을 자는 단계입니다.
- 잠을 자는 이는 이 단계에 들어선 후 잘 깨지 않습니다. 몸과 뇌의 회복 과정 역시 주로 이 단계에서 일어납니다.
- 뇌파를 측정했을 때 델타파(~4Hz)로 뇌할동이 매우 느린 상태입니다.
d. 렘 수면 단계 (REM Sleep)
- 빠른 눈 움직임과 꿈이 일어나는 단계입니다.
- 각성 상태와 비슷하게 뇌가 활성화되어 기억을 저장하거나 감정을 처리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.
- 팔과 다리 근육은 대부분 마비 상태에 있어 움직이지 않습니다.
- 렘수면 단계는 깨어있을 때 뇌 활동가 유사하게 베타파(13~30Hz)와 세타파 둘 다 감지가 됩니다.
e. 수면 주기
- 보통 잠을 잘 때 마다 위의 단계가 순서대로 4~5회 정도 반복됩니다.
- 주기마다 수면의 종류가 다르고, 주기 중반까지는 모든 수면 단계를 골고루 거칩니다.
- 중반 이후 주기에서는 얕은 수면과 렘수면의 비중이 커집니다.
2. 꿈은 수면의 어떤 단계에 일어날까?
기억이 나든 나지 않든 누구나 잠을 자면 꿈을 꾼다고 합니다. 보통은 위의 단계 중 렘수면 단계에서 발생 하는데 이 단계에서의 꿈은 대개 생생하고 복잡한 스토리라인을 가지며, 때로는 매우 현실적일 수도 있습니다. 이 단계에서 꿈을 꾸는 정확한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, 기억의 정리, 감정 처리, 창의적인 문제 해결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. 비렘수면 단계에서도 꿈을 꾸기는 하지만, 그 내용은 렘 수면 단계에서의 꿈보다 훨씬 덜 복잡하고 단순할 수 있습니다.
3. 숙면에 도움을 주는 꿈
꿈을 꾸는 것은 이미 렘수면 단계에 도달하여 양질의 숙면을 취한다는 이야기로 볼 수 있습니다. 방해를 받지 않고 수면 상태를 유지해야 렘수면 단계에 까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. 꿈은 외부 소음을 차단해주어 잠을 깨지 않고 숙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꿈은 감정과 경험을 처리하여 정서적 안정감 느끼게 하므로서 수면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.
- 뇌는 꿈을 통해 활동하는 동안의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합니다. 이 과정으로 더 깊고 편안한 수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.
- 꿈은 상징적이고 비논리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처리하므로 또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꿈은 우리의 정신적, 정서적, 지적인 기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, 이러한 기능들이 수면의 질을 향상하고 잠자는 동안 편안하게 느끼게 해 주어 건강하고 효과적인 수면을 도울 수 있습니다.